본문 바로가기

LINUX

하모니카 OS 설치

반응형

하모니카 OS는 민트 OS를 한글화 해서 국산 OS를 만드는게 목표인 국유사업이었습니다.

 

프로젝트가 시작한지는 오래되었지만 출시는 엄청 오래걸렸죠.

 

중간에 업체가 바뀌기도 했구요. 비슷한 걸로는 티맥스 OS가 있죠.

 

그동안 신경 끄고 있다가 이벤에 베타 버전이 나와서 설치해 보았습니다.

 

https://hamonikr.org/

 

리눅스 커뮤니티 하모니카(HamoniKR)

 

hamonikr.org

 

베타는 다운로드가 아닌 공지에서 링크타고 다운받으면 됩니다.

 

 

 

ISO 파일 실행 후 초기 화면 입니다. 용량은 3.5GB입니다.

 

 

부팅중 로고입니다. 이쁘네요.

 

 

 

처음에 이 화면이 뜨길래 Live용을 다운받은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바탕화면에 설치가 있네요.

 

한글 선택합니다. 설치 과정은 다른 데비안 리눅스랑 다른게 없습니다.

 

 

설치 후 부팅하고 로그인 화면 입니다. 우분투 basic desktop이랑 똑같네요.

 

 

환영 인사말 입니다.

 

 

스냅샷도 설정에 젤 위칸에 있네요. 뭔가 업무용으로 만들어 진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네이버 웨일이 기본 브라우저로 설치되어 있네요. 하지만 뭔가 제대로 안넘어가서 크롬을 설치해 봅니다.

 

의존성으로 추가 패키지 설치가 필요하네요. 일반유저라서 그런지 패키지 설치가 되지 않았습니다. 에러는 네트워크 에러라고 뜨네요.

 

 

터미널로 root에서 의존성 해결하니 접속이 됩니다.(바탕화면에 자동 아이콘 생성 안되고 /usr/share/applications/에 생성됩니다)

 

 

 

총평 : 기존 리눅스 사용자는 굳이 사용할 이유는 없다. 관공서에서 윈도우 대체용으로는 좋은거 같다.(하지만 사용자가 리눅스를 전혀 모르면 사용하기 힘들듯) 그냥 우분투 한글화 해놓고 UI조금 바꾼게 끝인거 같다.

 

반응형